출처: http://sometimes-n.tistory.com/42 [종종 올리는 블로그]

[독서노트] 조정래의 <허수아비춤>~!

카테고리 없음 2021. 10. 27. 22:28

 

개인적으로 하는 공부가 있어 한동안 책을 읽지 못하다가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다. 제목이 좀 낯 익어서 혹시나 하고 책 맨 뒷장을 보니 내가 붙인 비닐 포스트잇이 붙어 있었다. 이전에 내가 빌려서 읽었던 책이었다. 반갑기는 했는데 책을 펼쳐서 몇 쪽을 읽어 봐도 이전에 읽었던 기억이 나지 않았다.

덕분에 처음 읽는 기분으로 읽었다. 우리나라 최고의 대기업 중의 하나인 일광그룹에 다니던 강기준. 강기준 그는 일광그룹보다 큰 회사인 태봉그룹에 다니던 고등학교 선배인 박재우를 자신의 회사 일광그룹에 데려오라는 지시를 받고 박재우를 만나서 설득을 해서 결국 자신의 회사로 데려오게 된다. 일광그룹의 남 회장은 법조계와 공무원들에게 뒷돈을 주고 그들을 뒷배로 해서 다시는 감옥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 게다가 세금을 내지 않고 자신의 재산을 아들에게 물려주려고 한다. 

이런 얘기들을 조정래 선생은 맛깔나게 해준다. 태백산맥을 읽으면서 생긴 조정래 작가에 대한 신뢰가 책에 더 집중하게 했다. 

더 얘기하면 책을 읽으려는 분들에게 누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줄거리는 이쯤에서 접는다. 

아직 조정래의 <허수아비춤>을 읽어보지 않으신 분들께는 한 번 읽어보시라고 권해 드린다. 쪽수는 많지만 내용이 재미있어 생각보다는 술술 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