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ometimes-n.tistory.com/42 [종종 올리는 블로그]

[독서노트] <황순원 단편집> | 소나기 | 목넘이 마을의 개 | 독 짓는 늙은이 | 황순원~!

서재 2019. 3. 25. 21:40

책장을 정리해야겠기에 책장을 정리하다가 이 책 <황순원 단편집>을 발견했다. 책 표지를 넘겼더니 2012년 6월에 산 책이었다. 


먼저 책에서 세 번째로 나오는 <소나기>를 읽은 후 <별>, <독 짓는 늙은이>, <학> 순으로 책의 차례대로 읽었다.


처음 <소나기>를 읽고 세월이 그만큼 흘렀으면 감동이 덜할 만 한데도 다시 <소나기>를 읽은 감동은 예전보다 덜하지 않았다. 소나기를 빼고는 <목넘이 마을의 개>가 가장 좋았다. 학창시절에 국어시험에서 지문으로만 접한 <목넘이 마을의 개>가 잠재의식 속에 있었기 때문에 <목넘이 마을의 개>를 읽고 감동이 더 컸나 보았다. 전쟁 통에 버려진 개를 소재로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나 싶었다. 역시 황순원이다 싶었다.


#황순원단편집 #소나기 #목넘이마을의개 #독서노트 #O_20190327